게임(PC,모바일)

메이플스토리 확률조작 사건이후, "오류" 보상 안내?

WINDALIKE윈덜릭 2021. 2. 24. 22:42
반응형
SMALL

시작하기 전에 한마디 하겠습니다. 오류요? 오류라고요? 아니..... 진짜 이걸 오류라고 워딩을 하시는 겁니까?!!

메이플스토리 확률조작 사건이후, 오류 보상 안내?

(저 역시 메이플을 굉장히 좋아하는 유저로서 메이플이 망하는 것을 원하는 것이 아닙니다. 확실하게 잘못을 바로잡고, 건전한 게임문화, 게임사와 유저간의 원활한 소통 및 신뢰를 원한다는 것을 알아주십시오. 이 글은 정보 전달 및 저의 생각, 그리고 현재 여론을 정리한 글일 뿐, "메이플 망해라" 가 아닙니다.)

 

안녕하세요 바람같은 (WINDALIKE) 입니다.

 

제 저번 글을 보셨다면 아시다시피 지난 2.19일에 공식 사과문이 올라왔었죠. 그때 사과문 마지막에  

 

이렇게 적혀있었습니다.

 

사실, 보상의 측면에서는 그 당시에 공식적인, 구체적인 메이플의 입장이 없었기에, 제가 보상관련해서는 비판하는 글을 쓰지 않았습니다. 

 

보상의 측면에서도 할 말이 참 많았었는데, 충분히 메이플 측에서 고려해주실 줄 알았습니다.

 

네. 그럴 줄 알았다고요. 

 

제가 왜 저런 워딩을 쓸까요?

 

네. 어림도 없었습니다.

 

그럼 대체 왜 현재 이 보상 관련해서 유저들은 다시 한번 불타오르고, 페그오 사건처럼 붉어지고 있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보상 측면에서 하고 싶었던 말

 

자...... 우선 이 사건에 대해서 제가 다룬 이전 글을 보고 오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goormcandy.tistory.com/25

 

[역사적 순간 - 3탄] 역겨운 그들의 행동 - 메이플 확률조작

[역사적 순간 - 3탄] 역겨운 그들의 행동 - 메이플 확률조작 * 먼저 메이플 측에서는 이에 대한 확답이 없습니다. 의혹일 뿐 100% 진실은 아닙니다 * (근데 사실이라고 봐도 거의 무방합니다..ㅡ

goormcandy.tistory.com

goormcandy.tistory.com/26

 

[역사적 순간 -3탄(2)] 그동안의 그들의 빌드업 - 그저 웃음만...

[역사적 순간 -3탄(2)] 그동안의 그들의 빌드업 - 그저 웃음만... 안녕하세요 바람같은 (WINDALIKE)입니다!!! 수정) 메이플 측에서 사과문이 올라왔고 추후 보상에 대해서 메이플의 존망이 걸려있지 않

goormcandy.tistory.com

goormcandy.tistory.com/27

 

메이플스토리 확률조작에 관한 공식 사과문

사과문 본문을 이 링크를 타고 가시면 볼 수 있습니다. maplestory.nexon.com/News/Notice/133192 공지사항 | 뉴스 | 메이플스토리 공지사항 목록 심려를 끼쳐드린 점 사과드립니다. 안녕하세요. 메이플스토

goormcandy.tistory.com

이 환불 사태는 단순히 환불을 이용해서 피해본 사람만이 화나는게 아닙니다.

 

이전 글에도 말씀드렸다시피 

 

환불을 어디다가 씁니까. 그 귀한 재료를.

 

당연히 좋은 장비에 쓰겠죠? -> 그럼 당연히 비싼 장비가 더 비싸지겠죠?

 

근데, 환불이 그동안 확률 조작으로 좋은 옵션이 뜰 확률이 엄청난 극악의 확률이었다는거잖습니까.

 

감이 오시나요...

 

네.... 거래소, 다시 말해 시장경제에 영향이 있었다는 겁니다.

 

메이플이라는 게임이 생각보다 현질을 많이 하는 게임이다보니, 시세라는 것에 민감할 수 밖에 없습니다. 심지어 메이플 측에서는 대놓고 간접적으로 현금을 메소로 변환하는 시스템도 구축했기에 시세는 더욱 민감할 수 밖에 없습니다.

 

(물론 메소-현금 의 환율에 영향을 미치지는 않지만, 환불로 고추옵을 뽑아낸 장비는 당연히 상상 이상의 가격대를 형성할 것이고, 그렇게 된다면 그 장비를 얻고자 하는 사람은 그 가격을 비교하게 되겠죠. 시세에 민감해진다는 겁니다. 특히 랭커들은 더더욱)

 

그래서 정말 환불 확률 조작, 사기 사태에 대해서 이 부분도 어느정도 보상을 해줄 줄 알았습니다. 어찌됐던, 그 높은 추옵에 대해서 가격이 비정상적이었다는 거니까요.

 

(예를 들어, A라는 회사에서 신제품을 냈다고 합시다. 그런데 이 신제품에도 엄청나게 좋은 기능이 있는 제품과, 아닌 제품으로 나뉘어져 뽑기로 각 제품을 뽑는 이벤트를 열었던거죠. 사람들은 미친듯이 이벤트를 참여했고, 돈을 썼던겁니다. 그렇게 좋은 제품을 얻은 일부 사람들은 그걸 비싼 값에 되팔기도 했던거구요. 

그런데 어느날, 알고보니 그 확률이 말도안되는 로직으로 짜여져, A라는 회사가 잘못을 인정한거죠.)

 

그럼, 여기서 그 좋은 제품을 비정상적인 가격에 산 사람은 무슨 죄죠?

 

전 이 부분도 메이플 측에서 확실히 했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아 물론, 저도 압니다. 게임사에서 그런 사람들 하나하나 케어하는게 말처럼 쉬운건 아니라는 걸요. 금액적인 측면도 제각각 다르니까 어렵긴 하겠죠. 하지만, 그들의 잘못에 대해서 조금이라도 피해를 본 사람이 있다면, 최소한

 

진짜 최소한의 예의로 언급이라도 하던가, 게임사 측의 입장이라도 말하던가, "그런 유저들의 피해를 하나하나 보상하기는 어렵지만 진심으로 사과드립니다" 등의 어필을 해야하는 거 아닐까요. 

 

 

2. 보상관련 공지에 대한 문제

 

거두절미하고 말씀드리겠습니다.

 

"오류"라고요........음... 이게 오류라고 해야할까요.

 

이러한 로직을 예전부터 써왔다면, 최소한 패치를 진행하는 프로그래머들은 분명 알고 있었을것이고, 과거부터 계속 문의가 들어갔는데도 해결하지 않다가 이제와서 다른 게임사들이 하나하나 터지는 걸 보니 두려워서 갑작스럽게 패치하고서 사과문까지 썼으면서....

 

오류라....

 

사실 잘 모르겠습니다. 정말 운영진들이 몰랐다면 할 말은 없어요. 하지만 지금까지 상황이 지속된 이상, 의심이 가는 것은 사실입니다. 

 

메이플 최대 컨텐츠 중 하나인 "큐브"확률도 공개를 안해주는 상황에서 유저들에게 게임에 대한 신뢰는 이미 저 바닥일 수 밖에 없으니까요.

(사과문에 올라온 데이터 표들도 조작이라는 의구심이 든다는 사람들도 있으니 말 다했죠 뭐)

 

더 정확하게 말하자면, 유저들은 메이플의 태도가 마음에 안드는 것이죠.

 

자 보상관련해서 살펴봅시다.

 

 

쉽게 말씀드리면, 여러분이 환불 1000개를 쓰셨다고 해서 1000개를 복구해주겠다는게 아니라 10 대 1의 비율로 보상하겠다는겁니다.....

 

음.... 솔직히 좀 화나긴합니다. 

 

운영진이 인정했잖습니까. 잘못되어왔다고. 그래서 정말 많은 유저들이 이에 대해 많은 피해를 본것이 분명하고.

 

그런데 그걸 또 10대 1의 비율로 보상해주겠다라.....

 

굳이 왜 또 긁어 부스럼나게 하는걸까요. 좀..... 그렇습니다...

 

어빌리티 관련해서 보상도 위와 거의 똑같습니다.

-------------------------------------------------

 

19일 사과문이 올라오고부터 

 

메이플 유저들은 역대 최고 구조의 

 

"한도 0원 챌린지"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그와 함께 "트럭 시위"를 위한 모금도 진행하고 있는 상황이고

 

오늘 이 보상안내문을 통해 다시 한번 분노한 유저들은 이 2개의 운동에 박차를 가하였습니다. 앞으로 이 사건이 어떻게 진행될지 다음에 전달해드리겠습니다.

 

오늘도 귀한 시간 감사합니다. 윈덜릭이었습니다

반응형
LIST